OOP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이란 무엇인가
컴퓨터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중 하나로,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키워드 5가지
- 클래스 + 인스턴스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클래스와 인스턴스란?
클래스 : 집단에 속하는 속성(attribute)과 행위(behavior)를 변수와 메세드로 정의한 것으로 객체를 만들기 위한 메타정보이다.
인스턴스(객체) :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에 할당된 것이다. 실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이다.
추상화
공통의 속성, 기능을 묶어서 이름을 붙이는 것
캡슐화
캡슐화에는 2가지 목적이 있다.
코드를 재수정없이 재활용하는 것
접근 제어자를 통해 정보를 은닉하는 것
절자 지향적 프로그래밍에서도 라이브러리를 통해 변수와 함수를 재활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코드의 수정이 일어났을 때 영향 범위를 예상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그러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캡슐화를 통해 객체가 외부에 노출하지 않아야 할 정보, 기능을 접근제어자를 통해 제어 권한이 있는 객체에서만 접근할 수 있어 책임이 있는 객체만 수정하면 되기에 영향 범위를 예측하는 데 수월해졌다.
또한 관련된 기능, 특성을 한 곳에 모아 분류하여 객체의 재활용이 원활해졌다.상속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도 라이브러리를 통해 남이 만들어 놓은 소스 코드를 가져와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자신의 의도에 맞게 커스텀 하게 되면 다른 라이브러리가 되어 동작이 되지 않거나, 불필요한 코드를 수정해야 하는 일이 발생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속이 도입됐다.상속은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하고, 기능의 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받은 자식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커스텀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단 주의할 점은 다중상속은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클래스의 상속관계에서 혼란을 야기하기 때문에 상속은 반드시 하나만 가능하고 필요에 따라 인터페이스를 이용한다.
다형성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다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는 말이다.
오버라이딩, 오버로딩이 가능하다는 말이다.오버라이딩 : 부모클래스의 메서드와 같은 이름, 매개변수를 재정의 하는 것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개 정의하고,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매개변수에 따라 다르게 호출하는 것